ACT는 기능적 맥락주의(Functional Contextualism)를 기반으로 한 치료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단순한 증상이 아닌 전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며, 문제의 본질과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기능 분석(functional analysis)을 통해 선행 사건과 행동의 관계, 그 행동의 결과에 내담자가 주목할 수 있도록 하며,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 맥락적 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이는 내담자의 변화를 위한 치료의 표적이 됩니다. 특히 ACT에서의 진리 기준은 성공적인 구동성(workability)이며, 이를 이끄는 가치의 명료화가 중요합니다. 또한 진리 기준에 따라 과학적인 목표 설정과 전념 행동을 강조합니다.


ACT는 인간이 겪는 심리적 고통을 정상과 비정상으로 구분하여 이해하는 기존의 의학적 모델 속에서 오히려 낙인과 경험 회피로 인해 고통이 가중된다는 파괴적 정상성 가설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에 일상에서 순간순간 일어나는 개인적 경험에 대해 호기심과 열린 태도를 유지하면서 비판단적인 수용과 마음챙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단순히 고통이나 증상의 완화가 아니라 생동감 있고 자신의 가치를 향한 삶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심리적 유연성을 기르는 것이 궁극적인 ACT의 치료 목표입니다.


미국심리학회(APA)는 만성 통증, 우울 관련 장애, 불안 관련 장애, 강박장애, 정신증 등에 대한 과학적 효과가 입증된 치료로 ACT를 선정하였습니다. ACT는 치료 효과 및 과정변인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심리적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 건강 관련 문제를 갖고 있는 내담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는 치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ACT는 지속적인 연구와 창의적인 경험적 실제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현재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ACT 치료 과정 변인의 육각형 모델(Hexaflex Model)




ACT는 3개의 기둥 안(열려있기, 자각하기, 참여하기), 수용, 인지적 탈융합, 지금 이순간과 접촉하기, 맥락으로서의 자기, 가치, 전념행동의 6개 핵심 치료 과정의 육각형 모델을 통해 사례 개념화 및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각 치료 과정에서는 심리적 유연성의 증진을 목표로 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ACT만의 경험적 실제를 통한 치료가 진행됩니다.

ACT에서의 치료자-내담자 관계

ACT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가 치료 과정에서 함께 경험하는 능동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기본적으로 유지합니다. 

더 나아가 치료자도 내담자와 마찬가지로 고통을 경험하는 한 인간으로서 맥락 속에서 자기를 인식하고, 치료장면에서 매순간 마음챙김하면서 내담자와의 전체적인 치료 과정을 조망하는 유연한 태도를 강조합니다.



 

학술세미나


본 연구소에서는 ACT 관련 북 리딩(book reading), 학술 저널 클럽(Journal club), 특강(special lecture)과 같은 학술 세미나를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ACT에 관심을 갖고 있는 임상 및 상담 심리전문가, 수련생, 대학원생, 심리학 인접 분야 전문가 및 대학원생이 함께 ACT를 공부하고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특히 ACT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확장하고, 과학적 근거 기반 치료로서의 ACT를 알리는데 기여하고자합니다.

 



번역서 출간 - ACT 관련 번역서 및 출간 예정 번역서 소개 


박경, 김혜은, 양선미 공역(2015). 인지행동치료와 수용․마음챙김 기반치료. 서울: 학지사.

(원저 - Herbert, J. D., & Forman, E. M.(2011). Acceptance and Mindfulness in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Understanding and Applying the New Therapies. Wily & Sons:New Jersey.)

박경, 김혜은(2021). 현실의 역경을 넘어서. 서울: 학지사.

(원저 - Harris. R(2011). The Reality Slap: How To Find Fulfilment When Life Hurts. Exisle Publishing:Australia.)

 


 


ACT 워크숍 및 교육 프로그램



※ 덜 아프게 넘어지는 심리낙법 ACT 시리즈 1 : ACT와 친해지기

ACT의 치료 철학인 기능적 맥락주의, 관계틀 이론(Relational Frame Theory: RFT), 파괴적 정상성 가설에 대한 이해를 돕고, ACT에서의 치료적 관계에 대해 살펴봅니다. 또한 ACT의 6가지 핵심 치료 과정 변인(수용, 인지적 탈융합, 지금 이 순간과 접촉하기, 맥락으로서의 자기, 가치, 전념행동)의 개념에 대해 공부하고 이와 더불어 경험적 실습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ACT의 기반이 되는 이론들과 치료 과정에 대한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 덜 아프게 넘어지는 심리낙법 ACT 시리즈 2 : 친애하는 연민(DEAR Compassion)씨와 함께하는 ACT(우울증을 위한 ACT)

우울은 누구나 경험하는 보편적인 정서이지만 이로 인해 고통 받으면서 온전한 삶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CT는 인지행동치료(CBT)의 ‘제 3의 물결(The Third Wave)'를 주도하고 있는 최신 치료로서 삶에서 필연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우울, 불안을 비롯한 심리적 고통에 대해 보다 열린 마음으로 기꺼이 경험하는 수용을 배웁니다. 또한 ‘진정한 내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과 이에 대한 명료화 과정을 통해 가치에 기반 한 삶으로 한걸음 한걸음씩 나아가는 전념행동을 배우게 됩니다. 특히 최근 들어 크게 조명되면서 ACT의 치료 요소와 통합되어 ACT의 진화를 이끌어내고 있는 자기 연민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수치심과 자기 비난에 대해 인식함으로써 자신의 고통에 대해 마음을 열고 보다 따뜻하고 친절하게 스스로를 바라보는 기회를 마련하게 됩니다.

이러한 ACT의 치료 과정은 다양한 고통과 마주서게 되었을 때 이전과 달리 유연하게 대처하고 행동할 수 있는 레퍼토리를 확장하고 심리적 유연성을 키워줌으로써 삶이라는 파도타기의 생동감을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 덜 아프게 넘어지는 심리낙법 ACT 시리즈 3 : 친애하는 연민(DEAR Compassion)씨와 함께하는 ACT(치료자를 위한 ACT)

수용전념치료(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ACT)는 인지행동치료의 제 3의 물결을 이끌고 있는 최신의 치료로서 정신건강 및 심리적 부적응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 건강 관련 이슈를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ACT는 치료 효과에 대한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근거 기반 치료로서의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치료자의 자기 돌봄과 소진 예방에도 중점을 두면서 치료자의 심리적 유연성 증진을 위한 ACT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workshop에서는 ACT의 6가지 치료 과정(Hexaflex model)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적 실제(experiential practice)와 그룹 토론 등을 통해 ACT의 치료 과정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자기 돌봄과 심리적 유연성의 증진을 통해 보다 활력 있고 성장을 추구해 나가는 치료자로서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덜 아프게 넘어지는 심리낙법 ACT 시리즈 4 :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한 ACT 워크숍 (준비중)

 


 덜 아프게 넘어지는 심리낙법 ACT 시리즈 5 : 부모의 양육을 위한 ACT 워크숍 (준비중)





심리상담센터 연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283, 진성빌딩 4층│yeonum2021@naver.com │02-464-2830

Copyright © 연음. All rights reserved